주민등록증 사진 규정 미리 알고 준비하세요. 최근 들어 증명사진을 스스로 직접 촬영하여 준비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증명사진은 스냅 사진처럼 아무런 기준 없이 촬영해서 제출하면 사용하지 못하고 반려됩니다.
작은 사진 안에도 미리 알고 지켜야 할 규정이 여러 가지인데 각각의 규정을 알아보고 잘 적용할 수 있도록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주민등록증 사진 규정 2024
2024년 하반기에 모바일 주민등록증이 발급될 예정입니다.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은 사람 중 모바일 주민등록증으로 발급받기를 희망하는 사람들은 내년에 발급 방법과 장소에 대해 알려 주는 공고가 나오면 그대로 실행하면 됩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10년마다 실물이든 모바일이든 주민등록증을 갱신하도록 하는 유효기간을 둘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합니다.
사진 크기도 변경이 될 예정인데 기존 3×4cm에서 여권 사진과 같이 3.5×4.5cm 바뀝니다.
현재 모바일 주민등록증과 10년마다 갱신 법안이 실시되기 전 현재, 분실되거나 훼손되어서 재발급받아야 할 때는 일단 사진 1매나 사진 파일이 필요합니다.
주민등록증 발급 나이가 되어서 새로 발급받는 경우나 신규 발급 시에도 사진을 규정대로 촬영해서 준비합니다.
주민등록증 발급 사유별 방법과 절차 등은 아래 링크 주소를 클릭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 주민등록증 사진 규정 크기와 촬영 기간
주민등록증 사진의 크기는 3.5cm×4.5cm 크기로 촬영되어야 합니다.
주민등록증 발급 시기를 기준으로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이어야 합니다, 6개월 이상 경과로 용모가 바뀌거나 색상이 변경되어 본인인지 구분이 안 되는 사진은 사용 불가입니다.
✅ 주민등록증 사진 규정 색상
사진 색상은 천연색 색상이어야 하며 흑백은 사용 불가입니다.
촬영 시 조명이 과다해서 하얗게 보이는 경우나 조명이 부족해서 너무 어둡게 보일 때에도 사용 불가입니다.
사진 배경은 흰색이거나 아주 옅은 단일 색상은 가능
✅ 주민등록증 사진 규정 머리 & 얼굴
1.색안경 착용하거나 안대를 착용한 경우, 앞머리가 너무 길어 눈썹을 가리는 경우 불가
2.붕대를 감았거나 밴드를 붙인 사진 불가
3.눈을 감거나 정면을 보지 않는 경우, 입을 벌리거나 고개를 기울인 경우 불가
4.어깨 부분이 정면으로 향하지 않고 측면으로 향하거나 어깨 균형이 맞지 않으면 불가
5.사진상 얼굴 비율이 화상 자료로 입력할 수 없으면 사용 불가
6.사진 일반 프린터 출력이나 스티커 등으로 인화된 사진이 아닌 경우 불가
사진관에 방문해서 증명사진을 촬영하면 마음에 안 드는 경우가 많아 신분증 사진을 직접 촬영해서 전문 업체에서 인화하거나 파일로 저장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사진관에서 촬영하게 되면 주민등록증 사진의 규정에 맞춰서 촬영해 주지만 스스로 촬영할 때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서 규정을 미리 잘 알아보아야 합니다.
이상 주민등록증 사진 규정을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하는 경우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