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러 주택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정리 했습니다.
최근 모듈러 주택에 관심이 많아서 집을 모듈 하우스로 구매해 볼까 검토하고 계신 분들이 아주 많은데요.
이것저것 알아보는 과정에 장점도 있고 단점도 보이지만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최근 들어 인지도가 높고 건축 분야로 평판이 좋은 대기업들도 모듈러 주택에 진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업체들의 경험치가 쌓이면서 모듈 주택에 대한 설계나 기능 면에서 완성도가 많이 높아져 있어 적극적으로 고려해도 될 거 같습니다.
주택의 경우 소형이냐 대형이냐에 따라 모듈로 집을 지을 경우 장단점이 다소 차이가 있지만 평균 데이터로 정리했습니다.
🚦모듈러 주택의 장점
1. 모듈러 주택의 특징
공사 기간 단축– 미리 만들어진 공간 모듈을 기초 공사를 한 집터 위에 조립하므로 공사 기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됨.
공사 비용 절감– 집 짓는 과정의 상당한 절차를 생략하기 때문에 자재비와 인건비 등 건축 비용 절감 가능.
재활용 가능– 기존 사용한 모듈은 다시 판매 등 사용이 가능해서 비용 절감과 환경친화적임 (중고 모듈 전문 매매 업체도 있음)
다양한 규모와 설계의 집 구입 가능– 일반 주택보다 훨씬 더 다양한 크기의 집에서 선택할 수 있음.
🏡팁: 요즘 트렌드인 동선을 최대한 줄인 플랫형도 설계 가능
공사 기간의 스트레스 감소– 대형 모듈 하우스의 경우에도 최대 2개월 정소 소요 기간으로 공사 스트레스를 현저하게 줄일 수 있음.
2. 주목 되고 있는 이유인 장점
환경친화적 건축 과정– 건축 과정에서 발생하는 막대한 양의 폐기물과 먼지, 소음 등을 줄일 수 있어 친환경적임.
에너지 효율– 공장에서 미리 제작된 모듈은 단열, 방음, 방염 효과가 있어서 에너지 효율도 좋고 비용도 줄일 수 있음.
유지 보수 용이– 모듈러 주택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모듈이 단위가 커서 내구성이 좋고 하자 발생률이 낮아서 주택 유지 보수가 쉬움.
재해나 지진에 아주 강함– 내구성, 내진성을 높인 모듈들을 설치하여 재해나 지진 발생에도 견딜 수 있음.
콘크리트 유해성 없음– 기존 건축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콘크리트에 들어 있는 인체에 유해한 요소들을 걱정 안 해도 됨.
산업 재해 발생 감소– 단축된 건축 기간과 과정에서 발생하는 산업 재해 비율을 현저히 줄일 수 있음.
신뢰 가능한 AS– 전문 기업에서 제작한 모듈러 주택의 경우 AS 신뢰 가능.
여러 가지 장점들 때문에 주거용 집을 시공하는 경우도 많지만, 숙박, 교육, 업무 시설 등의 시공도 가능합니다.
🚦 극복할 수 있는 모듈러 주택 단점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는 단점들이 오해에서 비롯되었을 수 있고 최근에는 많은 개선과 새로운 공법들의 적용으로 이런 단점들이 해소된 경우가 많습니다.
욕실 등 누수– 모듈로 지은 집들의 욕실은 벽면과 바닥에 락패널이나, 한샘의 경우와 같은 휴 패널, 휴 플로어를 시공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누수 걱정 없음.
공간 사이즈 제약– 방의 크기 변경 등 설계 상담 과정에서 변경 요구 가능
목조 구조 해충 피해– 친환경 성분의 방충 처리를 마친 목재를 이용하여 모듈 제작
단열 성능 의심– 대부분 업체에서 지역별로 정해진 단열 기준을 충족하거나 그 이상으로 단열 성능을 끌어 올린 단열재 모듈과 창호 사용 중.
전통 주택 설계 사용 불가– 모듈 하우스에서 전통 주택 설계를 원하는 경우 100% 충족은 안 되지만 전통 창호를 선택하거나 내부 추가 작업으로 가능.
단조로운 설계– 최근에 다양한 설계 디자인이 나오는 추세이고 설계 변경도 가능한 경우가 많으며 시뮬레이션도 가능함.
기초 토목공사 비용– 기초 토목 공사 비용을 감안하더라도 전체 공사비가 더욱 저렴함.
내부 옵션 선택 한계– 설계 상담 시 원하는 옵션 주문과 변경이 가능함.
🚦 모듈러 주택 구입 시 주의할 점
기초 토목 공사를 하는 경우 모듈 하우스 사이즈와 데코 등 추가 작업 시 추가로 필요한 사이즈를 충분히 검토해서 정한 후 공사를 합니다.
그리고 바닥 균형을 철저하게 맞춰야 하는데 바닥 균형을 철저하게 맞추지 않을 경우 나중에 집에 균열이 가거나 단열 기능 저하를 불러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업체에서 모듈을 옮기는 과정에서 저상형 트레일러를 사용하지만, 최대한 진동이 없도록 조치하는지 확인해야 하는데 진동에 심하게 노출된 모듈은 단열 성능, 내구성에 손상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듈러 주택 소형은 세컨드 주택이나 주말용으로 고려하고 대형의 경우 주거용으로 권장하는데 소형은 시간이 지날수록 감가상각의 속도가 높고 대형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 모듈러 주택 시공 업체
최근에 대기업 중에서 LS, LG, 한화, GS, LH 등의 기업들이 전략적으로 참여하고 있지만 모듈 주택만을 중점적으로 시공 판매를 하는 기업들도 아주 많습니다.
대기업 중에서 업체를 선택하고 싶은 경우에는 위의 브랜드명을 입력하고 뒷부분에 ‘모듈 주택‘을 추가 입력해서 포털 검색창에 검색하면 업체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아래에는 모듈 주택 중점 시공 기업들을 나열하고 홈페이지 URL주소를 연결해 놓았습니다.
하루홈 | 호메쿠스 | 작은집 | 대한하우징 | 뉴하우징 |어빌리티박스
주택 건축 시장에서는 40평 미만의 주택을 수주받을 시 기업 타산이 맞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소형 주택인 세컨드 하우스나 주말용 주택은 모듈러 주택을 권장해 드립니다.
업체 중에서 소형을 중점을 하는 업체, 대형을 주로 하는 업체가 있으며 소형과 대형 모두 시공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그리고 모듈 하우스 시공뿐만 아니라 포치 공사, 데코 설치 공사 같은 추가 공사를 같이하는 업체도 있으므로 홈페이지에서 확인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업체마다 시공 공법, 사용하는 자재, 설계 디자인 등등 요소가 다 다릅니다.
그래서 업체 홈페이지를 들러 보고 원하는 요소들이 가장 많은 업체를 선택한 후 전시장 방문을 하고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방문한 전시장에서 설계 일부, 자재, 옵션 등등 변경하거나 선택 또는 추가 요구가 가능합니다.
모듈러 주택 장점과 단점 그리고 업체, 구매 시 주의할 점 등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비용이 많이 들어가고 삶의 질이 좌우되는 큰 결정을 해야 하는 과정에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